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구원 교수의 구약 꿀팁 : 궁금해# 1

김구원 교수의 구약 꿀팁 김구원 지음 (서울 : 홍성사, 2016)     구약 성경을 읽으면 신약의 경우보다 더욱 멀리 느껴짐을 느낀다. 좀 더 예전 시대의 문화와 상황이 반영되어 있기에 그럴까. 그렇기에 성경을 읽는다는 것은 그 당시의 문화와 배경을 모른다면, 그저 현재의 상황과 배경으로 읽어지기에 전혀 다른 의미로 다가올 것이다. 이것을 텍스트의 오독이라고 해야 할까. 그렇기에 다소 요즘 표현으로 꿀팁이라는 제목을 가진 책이 나와 있다는 것은 다행이면서도 부담스럽다.     과연 얼마나 많은 꿀팁을 담고 있을지 궁금해지기도 한다. 이 책의 서두에서 밝히고 있는 대로 말하면, CBS에서 방영하였던 프로그램의 내용에 더할 것은 더하고 빼야할 것은 뺀 것으로 나온 것이다. 총 40가지의 꿀팁으로 구성된 작은 핸드북의 사이즈로 말이다.     더욱 김구원이라는 트렌드한 교수님의 글이라서 더욱 집중하게 되는 것 같다. 그렇다면 이 책의 주요 독자는 누구일까. 바로 성경을 읽으나 자세히 알지 못하는 일반 성도와 평상시 궁금한 내용을 품고 있을 청소년이지 않을까. 이런 예상 독자들을 위해서 책의 도입부에는 삽화를 컬러로 인쇄해주었다. 그래서 더욱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든 배려가 느껴진다.     성서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신학도와 목회자에게는 다소 진부한 내용일 수 있다. 하지만 본인이 배우던 시절의 자료에 업데이트 된 신규 사료가 있기에 그것을 연구하는 교수가 쓴 글이기에 새롭게 다가올 부분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복습의 의미가 있지 않을까.  

아담과 셋, 에노스는 어떻게 900세 이상 살 수 있었나요? 구약을 읽다보면 생기는 질문들을 통해 구약에 대한 오해와 선입견을 말끔히 풀어주는 구약 읽기의 꿀팁!구약 성경을 읽는 것을 힘들어 하는 독자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 구약 성경의 권위자인 김구원 교수는 ‘어떻게 하면 독자들이 구약을 쉽게 접하게 할까’ 궁리했다. 그 결과,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지점부터 출발하면 어려워만 했던 구약 성경이 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다는 판단이 섰다. 아담과 셋, 에노스는 어떻게 900세 이상 살 수 있었나요? 궁창이 진짜 존재했나요? ‘눈에는 눈, 이에는 이’는 잔인한 법이었나요? 야곱이 첫날밤에 레아를 라헬로 착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모세 시대 이스라엘 백성이 피라미드를 세웠나요? 엔돌의 무당이 불러낸 사무엘은 진짜 사무엘인가요? 홍수 이전의 사람들은 육식을 하지 않았나요? 등등, 구약 성경을 읽으면서 한 번쯤 던져봤을 질문들이다. 얼핏 엉뚱한 질문들 같지만, 이런 질문들에 대한 구약의 세계관이 녹아 들어간 명쾌하고 묵직한 대답을 읽어가면서 독자들이 자연스레 구약에 대해 가지고 있던 오해와 선입견을 말끔히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궁창’을 다루는 장을 통해서는 구약 시대 사람들이 세계를 이해했던 관점을, ‘눈에는 눈, 이에는 이’로 대표되는 동해 복수법을 다루는 장을 통해서는 당시 성문법의 발전사를 살피는 것이다. 이처럼 구약 성경을 읽을 때 꼭 알아야 할 배경지식을 ‘구약학자가 엄선한 40가지 질문’을 통해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한 손에 잡히는 작은 사이즈’인 이 책을 들고 다니며 흥미로운 질문부터 자유롭게 읽어 가면 어느새 구약 성경의 핵심을 관통하게 된다. 또한 각 장마다 ‘풍부한 사진 자료’를 곁들여 독자들이 해당 내용을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바로 이 책이 그동안 어렵다는 생각에 쉽게 펼치지 못한 구약 성경을 제대로 이해하고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꿀팁’이다.

머리말

1. 구약 시대의 이방신에는 어떤 신들이 있었나요?
2. 홍수 이전 사람들이 900세 이상 살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3. 장자가 아닌 사람들이 축복의 상속자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4. 여자는 남자보다 열등한 존재로 창조되었나요?
5. 시편에는 어떤 장르의 노래들이 있나요?
6. 홍수 이전의 사람들은 채식주의자였다는데 정말인가요?
7.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의 의복은 어떠했나요?
8.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은 자식들의 이름을 어떻게 지었나요?
9. 사무엘 선지자는 자녀 교육에 실패했나요?
10. 선견자와 선지자는 어떻게 다른가요?
11. 구약 시대 사건들의 서기 연도는 어떻게 계산한 것인가요?
12. 다윗은 왜 자신을 저주한 시므이를 살려 두었을까요?
13. 고대 이스라엘에서 노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했나요?
14. 할례는 이스라엘의 고유한 관습인가요?
15. 블레셋은 어떤 민족인가요? 이들의 후손이 팔레스타인 사람들인가요?
16. 다윗은 어떻게 밧세바가 목욕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을까요?
17. ‘눈에는 눈 이에는 이’가 정말 야만적인 법이었을까요?
18. 야곱은 어째서 첫날밤에 레아를 라헬로 착각했을까요?
19. 기드온의 병사 300명은 정말로 용사였을까요?
20. 입다의 딸은 번제물로 드려졌을까요?
21. 파라오는 왜 급히 요셉을 불러 꿈 해석을 시켰을까요?
22. 모세의 지팡이는 어떻게 뱀으로 변할 수 있었나요?
23. 선지자 호세아가 매춘부와 결혼했다고요?
24. 사마리아 여인은 왜 뜨거운 대낮에 물을 뜨러 갔을까요?
25. 열두 지파는 언제, 어떻게 나누어진 것일까요?
26. 언약궤는 왜 사라졌을까요?
27. 창세기 6장에 나오는 ‘하나님의 아들들’은 누구일까요?
28. 엔돌의 무당이 불러낸 사무엘의 영은 진짜 사무엘인가요?
29. 고대 이스라엘에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어떠했나요?
30. 창세기 1장에 나오는 ‘궁창’은 무엇인가요?
31. 모세 시대의 이스라엘 백성이 피라미드를 만들었나요?
32. 네피림과 아낙 자손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33. 여호수아 군대와 싸운 가나안 족속의 군사력은 어느 정도였을까요?
34. 가나안 문화에서 가장 타락한 행위는 무엇이었을까요?
35. 아브라함은 왜 아내 사라를 누이라고 속였나요?
36. 엘리 제사장이 범한 잘못은 무엇이었을까요?
37. 아합 왕은 왜 여호와와 바알을 동시에 섬겼나요?
38. 점술가 발람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한 사람인가요?
39. 흑인은 저주받은 인종인가요?
40. 예수님께서 열 므나 비유를 드신 이유는 무엇일까요?